상단평택시로고

문화재

평택내의 문화재를 소개합니다

보물
평택시 보물로는 경기도에서 드물게 보는 통일신라시대의 석불 심복사석조비로자나불좌상, 전형적인 고려시대의 철불좌상으로 만기사철조여래좌상, 국내에서 발금된 선무공신교서중 1등 공신교서로 유일한 것으로 원릉군원균선무공신교서등이 있습니다.
무형문화재
평택시 무형문화재로는 마을놀이풍물의 두레패적인 전통과 경기 충청지역을 순회하며 풍물과 재주를 보여주던 걸릴패의 전문 연희적인 성격이 복합된 풍물놀이이며, 30여명이 펼치는 판굿마당은 힘차고 화려하며 풍물의 맥을 이어오는 평택농약이 있습니다.
유형문화재
평택시 유형문화재로 호서지방에서 실시한 대동법이 좋은 성과를 거두자 대동법 시행을 만인에게 알리는 대동법시행기념비, 전체 9칸 가운데 3칸은 중대청이고 좌우에 동서헌이 각각 3칸씩인 평성읍객사, 제도적사상적으로 조선 호아조의 기틀을 마련한 삼봉집목판가 있습니다.
기념물
평택시 기념물로는 비를 받치고 있는 대좌에는 물결무늬가 조각되어 있는 디대원장군묘 및 신도비, 무과에 급제한 후 선전관을 거쳐 조선만호부령부사를 지낸 원균장군묘, 타원형으로는 높이는 8M 안팎 둘레는 약 350M인 판축의 방법으로 축조된 농성이 있습니다.
문화재자료
평택시 문화재자료는 막돌허튼층쌓기의 기단 위에 막돌초석을 놓고, 두리기둥을 세워 익공을 짜올린 익공식 건축인 평택향교, 호란 당시 삼학사의 한 분인 홍익한 선생의 충절을 기린 비각으로 홍학사비각, 조선초기에 건립되었다고 전하는 진위향교등이 있습니다.
향토유적
평택시 향토유적은 서해안의 외적침입을 알리게 하는 등 군사적 통신 수단으로 설치된 것으로 보이는 봉수대, 왜구와 싸우다 장렬한 최후를 마친 한온 장군의 애국 충절을 기리기 위해 세워진 한온장군 충신정문, 조선 세조 ~ 명종때 활약하던 수성군 최유림(1426~1471)장군의 사당으로 수성군묘 및 사당이 있습니다.